이 영화에는 피아노 곡이 상당히 많이 등장합니다. 그리고 그 피아노 곡들은 누구나 들으면 귀에 익숙한 음악들이 많아서 인상 깊었습니다. 이 영화는 특이하게도 대만 남자 배우 주걸륜이 각본을 쓰고 감독을 맡았습니다. 또한 주걸륜은 이 영화의 배우로 출연하였습니다. 타임 슬립을 소재로 한 음악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을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아름다운 피아노 선율을 담은 로맨스
이 영화는 2008년 1월에 개봉하였고, 주걸륜과 계륜미가 출연한 101분 러닝타임의 대만 영화입니다. 영화의 촬영 장소였던 학교는 실제로 주걸륜이 다녔던 학교였다고 합니다. 또한, 영화 속 등장인물들 중에는 주걸륜의 지인들이 많이 등장합니다. 한 예로, 영화 초반에 생물 선생님으로 등장했던 남성은 주걸륜의 실제 아버지라고 합니다. 또한 이 영화에서 청소부 아저씨로 등장했던 배우는, 실제 주걸륜의 메이크업 아티스트였습니다. 그리고 그는 주걸륜의 뮤직비디오에도 등장했었습니다. 이 영화에 배우들이 피아노 연주로 겨루는 장면이 나옵니다. 관객들은 이 장면을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으로 꼽고 있습니다. 두 사람이 피아노 연주를 하면서 서로 겨루는 장면에서 쇼팽의 흑건과 쇼팽의 왈츠 등 다양한 피아노 연주가 나옵니다. 이 장면에서 주걸륜은 실제로 그가 직접 피아노를 연주했습니다. 대중들은 이 장면이 주걸륜이 실제로 피아노를 친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그의 피아노 실력에 놀라게 되었습니다. 주걸륜은 3살 때부터 피아노 연주를 했었고, 16살에 작곡을 시작한 음악 천재라고 합니다. 주걸륜은 영화 속에서 쇼팽의 곡을 많이 연주하였는데요, 그는 실제로도 쇼팽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이 영화에서 계륜미는 청순한 외모와 발랄한 성격을 가진 '샤오위' 역할을 맡았습니다. 그녀의 캐릭터는 많은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그녀 역시 영화 속에서 피아노를 연주해야 하는 장면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녀는 주걸륜에게 한 달간 특별 레슨을 받았다고 합니다. 저도 취미로 피아노를 치고 있는데, 그래서인지 영화 속에 나온 피아노 연주들에 더 몰입하면서 봤던 것 같습니다.
타임슬립을 주제로 한 판타지
이 영화는 예술 고등학교를 배경으로 시작됩니다. 상륜(주걸륜)은 한 예술 고등학교에 재학 중이었고, 피아노를 전공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아버지의 유전자를 물려받아서인지 천부적인 재능을 보였습니다. 상륜은 100년 된 피아노 연습실을 재건축한다는 소식을 듣고 연습실을 구경하러 갔습니다. 거기서 우연히 샤오위(계륜미)가 피아노를 연주하고 있는 장면을 목격하게 됩니다. 그렇게 처음 만난 두 사람은 피아노를 함께 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상륜은 샤오위에게 샤오위가 치고 있는 피아노 곡의 제목을 물어봤습니다. 그런데 샤오위는 "말할 수 없는 비밀"이라고 답합니다. 그 후에도 피아노를 같이 치면서 시간을 함께 보내면서, 샤오위와 상륜은 서로를 사랑하게 됩니다. 그러던 어느 날, 상륜이 샤오위에게 음악실이 졸업식날에 철거될 예정이라고 말해줍니다. 그러자 샤오위는 상륜에게 둘이 처음 만났던 그날 연주했던 곡의 제목을 귓속말로 말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샤오위는 자신이 돌아가기 위해서는 이 곡을 빠르게 연주해야 한다고 상륜에게 말했습니다. 상륜은 그 말이 무슨 말인지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자꾸 사라지는 샤오위. 상륜은 자꾸 사라지는 샤오위를 찾던 그는 이상한 점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것은 바로 다른 사람들 눈에는 샤오위가 보이지 않는 점이었습니다. 상륜은 아버지를 통해 샤오위가 20년 전에 이 학교에 다니던 학생이라는 충격적인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여기서 이 영화의 이야기는 과거로 갑니다. 'Secret' 악보를 줍는 20년 전의 샤오위가 나옵니다. 그 악보는 악보의 원래 속도대로 치면 미래로, 더 빠르게 치면 과거로 갈 수 있는 마법이 걸려있는 악보였습니다. 악보를 연주하면 누구든 시간 여행을 할 수 있었습니다. 샤오위는 악보를 연주를 했고, 다른 시대로 이동했습니다. 그리고 시간 이동 한 곳에서 처음으로 그녀를 본 사람만 그녀를 보고 만질 수 있었습니다. 악보에는 이동한 시간에서 처음 본 사람이 운명이 될 것이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샤오위가 시간 이동을 했을 때, 그녀를 처음 본 사람이 상륜이었던 것입니다. 상륜은 모든 상황을 파악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음악실이 철거되면 더 이상 샤오위와 만나지 못하게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래서 상륜은 샤오위를 만나기 위해 음악실에 가서 제일 빠르게 'Secret' 악보를 연주했습니다. 학교 건물이 철거되고 있었고, 상륜은 그 와중에 속도를 높여 악보를 빠르게 연주했습니다. 상륜은 건물이 무너지기 직전에 마지막 연주를 끝냈고, 과거로 돌아갈 수 있었습니다. 상륜이 돌아간 시간은 샤오위가 마법의 악보 'Secret'을 발견하기 이전이었습니다. 상륜이 과거로 돌아가면서 미래의 역사도 바뀌게 됩니다. 미래의 모든 일은 없었던 일처럼 되었고 상륜과 샤오위는 행복한 모습으로 함께 졸업을 하였습니다.
추억과 사람을 담은 음악
이 영화를 보면서 일본의 애니메이션인 '시간을 달리는 소녀'라는 애니메이션의 스토리가 떠올랐습니다. 이 애니메이션도 타임슬립을 주제로 했기 때문에 비슷하게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사실 모든 판타지 영화가 그러하듯, 현실주의적인 관점으로 보게 되면 황당한 스토리라고 생각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영화가 조금씩은 허구적인 면이 있다는 것을 확대해서 해석한다면 그렇게 거부감이 들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저에게 있어서 이 영화의 좋았던 점은 타임슬립을 하는 매개체가 되는 대상이 '피아노'였다는 것입니다. 음악을 통해서 우리는 과거로도 갈 수 있고, 미래로도 갈 수 있다는 아이디어가 굉장히 마음에 깊이 남았습니다. 우리가 어떤 노래를 들었을 때, 그 노래가 좋다고 생각하게 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요소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멜로디가 좋아서 그 노래가 좋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은 어떤 음악을 들었을 때, 그 음악을 들었던 과거의 추억이 함께 떠올라서 좋을 때도 있습니다. 어떤 음악이 우리에게 행복감과 그리움을 주는 것은 과거에 그 노래를 함께 들었던 사람, 그때의 계절, 날씨, 상황 등 모든 것이 음악과 함께 떠오르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특정한 노래가 우리에게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우리가 듣는 음악들은 미래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또 추억이 될 것입니다. 이 영화를 보면서 저는 지금 이 시간을 최선을 다해 잘 살아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현실의 우리에게는 과거로 돌아갈 타임슬립의 능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댓글